2011년 12월 12일 월요일

Design brief



User scenario

안녕? 나는 히니입니다. 나는 벌써 4개월 하고도 반이나 된 자라나는 꿈나무입니다. 나는 제희, 메이언니와 살고 있습니다. 내가 이 가족이 된 것은 태어나고 얼마 되지 않아서입니다. 그때 나는 지금처럼 잘 뛰지 못했고 높은 곳에도 올라갈 줄 몰랐습니다. 나는 세 형제와 함께 작은 종이 상자 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느 날인가 엄마가 나갔다가 한참을 돌아오지 않았고 나이 많은 여자가 우리가 든 상자를 옮겨 버리려다 우리를 발견하고 제희에게 나를 맡겼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처음 만났습니다.
제희는 28년이나 살았다고 합니다. 28년이 얼마만큼인지는 잘 몰라도 내가 엄마를 기다리던 시간보다는 짧을테죠. 제희의 집은 놀이터보다도 작습니다. 하지만 제희는 우릴 위해 캣타워도 사줬습니다. 그것을 사기 위해 제희는 열심히 일했다고 합니다. 요즘도 제희는 일을 하러 아침에 나가 저녁에 들어옵니다. 아마도 캣타워를 백개쯤 사줄 생각인가 봅니다. 나와 메이언니는 한 개면 족한테 말입니다. 아무튼 제희는 착한 것 같습니다. 먹이도 주고 매일 화장실도 치워줍니다. 솔직히 한두번은 잊어버리기도 하지만 그정도는 봐줄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캣타워 백개를 사주기 위해 열심히 일하러 나가니까요. 우리 엄마는 먹이를 구하기 위해 매일 밖으로 나갔다 돌아오곤 했습니다. 나는 먹이구하러 나가본적이 없기 때문에 잘 모르지만 제희도 우리 엄마처럼 밖에서 먹이를 구해다 줍니다. 가끔 간식을 구해오기도 합니다. 나는 그럴 때 제희가 가장 좋습니다. 제희는 종종 내 집에 다른 사람을 데려오기도 합니다. 그 여자사람은 올때마나 손을 휘휘 내저으며 제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야, 어차피 키울거 종있고 예쁜애로 키우지 하필 도둑고양이를 주워다 키우냐.?”
그럼 제희는 내가 휴지를 물어뜯었을때만큼 화를 내며 말합니다.
“니 남자친구보다 이쁘니까 상관마. 그리고 너 유기묘들 보호소로 보내지면 어떻게 되는줄은 아니? 몇일 기다리다 주인 안나타나면 안락사야 안락사. 지지배가 정이없어, 불쌍하지도 않니?”
“불쌍은... 니가 더불쌍하다. 고양이 사료산다고 지는 도시락 싸들고 다니고.”
잘은 몰라도 나는 저 여자사람이 싫습니다. 제희는 나를 보면 입꼬리가 올라가는데 저 사람은 입꼬리도 올라가지 않습니다.
여자사람이 제희를 빼앗아가기 전에 나는 제희를 지켜야 합니다. 나는 우아하게 뛰어올라 제희의 무릎 위에 눕습니다. 내가 누우면 제희는 내 목을 쓰다듬어 줍니다. 나는 귀와 수염이 눕고 눈이 감깁니다. 그때 여자사람이 날 만지려 합니다. 나는 잔뜩 긴장합니다.
“야 얘 왜이래? 수염 눕고 귀 누웠는데 나 좋아서 그런가?”
“그,그런가?”
여자사람은 나를 만집니다. 나는 맹수처럼 으르릉거리며 여자사람을 위협합니다. 그러나 눈치없는 저 사람은 손을 치우질 않습니다.
“기다려봐, 이거 새로 받은 어플인데 이거 써보자. 이거 쓰면 고양이 기분을 알 수 있데.”
“에이, 그런게 어딨냐, 그리고 딱봐도 좋아하는구만.”
제희는 또 네모난 기계를 나에게 들이댑니다. 찰칵 소리와 함께 빛이 번쩍 합니다. 나는 깜짝 놀래 여자 사람의 손을 물어버렸습니다.
“어머 괜찮어? 거봐 화났다고 했잖아, 이거봐.”
제희는 네모난 기계를 여자사람에게 보여줍니다. 슬쩍 보니 거기엔 화를 내고 있는 내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아우 아프게도 무네. 피나 피.”
“고거가지고 엄살은. 이거나 봐봐. 수염 눕고 귀 눕고 눈 땡그랗고. 99% 확률로 널 경계하고 위협하는거래잖아.”
제희와 여자사람은 한참을 그 기계를 들여다보며 다시 나를 찍고 꽁시랑대느라 바쁩니다.
실은 제희가 저러기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내가 제희와 놀고 싶어서 제희를 부르며 졸졸 따라다녔는데 제희는 내 말을 알아듣지도 못하고 병원엘 데려갔었습니다.
“이거, 그때 병원에서 우연히 알게된 어플인데, 고양이 감정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어플이래. 이렇게 고양이 사진을 찍으면 몇 %의 확률로 어떤 감정인지도 나오고, 일간, 주간, 월간 고양이 다이어리도 쓸수 있고. 그리고 감정에 따른 대처법이랑 고양이물품 가격비교해서 사이트도 쭉 나와. 짱좋지?”
제희는 내가 높은 곳을 정복했을테처럼 우쭐해 합니다.
“고양이다이어리는 무슨. 쟤가 일기쓰냐?”
“쯧쯧. 넌 말이 안통해.”
둘이서 뭐라고 떠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찌됐든 저 네모난 기계가 빛나면서 내 모습을 담기 시작한 후로 제희는 내 말을 더 잘 알아듣습니다.
메이 언니가 책상 구석에서 기지개를 켜며 나와 화장실을 갔다가 그냥 나오더니 나에게 말합니다.
“히니, 나 화장실 더러워서 똥 못싸겠어.”
나에게 좋은 생각이 있습니다.
“언니도 저 네모난 기계 빛나게 해봐. 그럼 제희가 화장실도 치워주고 밥도 제때 주고 쓰다듬도 해줘.”
나는 아무래도 천재인가 봅니다.

Activity Diagram





설문


설 문 지

󰠲󰠲󰠲󰠲󰠲󰠲󰠲󰠲󰠲󰠲󰠲󰠲󰠲󰠲󰠲󰠲󰠲󰠲󰠲󰠲󰠲󰠲󰠲󰠲󰠲󰠲󰠲󰠲󰠲󰠲󰠲󰠲󰠲󰠲󰠲󰠲󰠲󰠲󰠲󰠲󰠲󰠲󰠲󰠲󰠲󰠲󰠲󰠲󰠲󰠲󰠲󰠲󰠲󰠲
반갑습니다. 항상 000에 대한 귀하의 관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의 내용은 ‘000’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는 설문 조사입니다. 이 설문조사의 결과는 앞으로 0000이 고객님들께 양적․질적으로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설문조사의 결과는 종합적으로 통계처리 되기 때문에 여러분의 개인적인 의견과 정보는 외부로 유출되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고 설문에 응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키우는 애완 동물을 있습니까?
① 있다. (바로 밑에 질문에 해당되는 답변을 해주세요.)
② 없다. (바로 밑에 질문은 넘아가고 다음 질문조사부터 해주세요.)

다음은 애완동물 관련 질문들입니다.
해당하는 보기에 체크(√)해 주십시오.


1. 애완동물은 어떤 것을 키웁니까?
① 개 ② 고양이 ③ 새 ④ 물고기 ⑤ 거북이 ➅ 기타 ( )
2. 애완동물은 키우는 이유는?
①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서 ② 동물을 좋아해서 ③ 심심해서 ④ 실험을 위해서 ⑤ 기타 ( )
3. 애완동물과 의사소통 잘된다고 생각합니까?
① 매우 잘됨 ② 잘됨 ③ 보통 ④ 잘 안됨 ⑤ 매우 안됨 ➅ 기타 ( )
4. 애완동물과 어떤 의사소통을 가장 하고 싶습니까?
① 먹이에 관련하여 ② 배설에 관련하여 ③ 훈련에 관련하여 ④ 놀이에 관련하여 ⑤ 기타 ( )
5. 애완동물과 의사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① 손짓으로 ② 목소리로 ③ 눈빛으로 ④ 몽둥이로 ⑤ 먹이로 ➅ 기타 ( )
6. 애완동물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① 매우 짜증,답답 ② 답답함 ③ 그저 그렇다 ④ 신경 안 쓴다 ⑤ 기분 좋다 ➅ 기타 ( )
7. 애완동물과 의사소통 교육방법은?
① 여러 번 반복행동 ② 몽둥이로 ③ 먹이를 이용하여 ④ 직접 보여준다. ⑤ 기타 ( )
8.만약 나온다면 애완동물과 의사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하는가??
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로 같은 언어로 대화 ② 동물의 행동을 읽어 줌
③ 사람의 행동을 동물의 소리로 표현해줌 ④ 기타 ( )

다음은 제품 관련 질문들입니다.
해당하는 보기에 체크(√)해 주십시오.


1. 다음 제품에서 의사소통 방식이 잘 이해되나요?
① 잘 이해된다. ② 이해된다. ③ 어느 정도 알겠다. ④ 잘 모르겠다. ⑤ 정말 모르겠다.
2. 다음 제품에서 사용방법이 어려운 부분은?
① 기능 ② 제품설명 ③ 인식부분 ④ 애완동물 표현 ⑤ 기타( )
3. 다음 광고영상이 제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친 다고 생각 하십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4.다음 제품의 가장 좋지 않은 점은??
① 기능 ② 디자인 ③ 사용법 ④ 품질 ⑤ 기타(   )
5. 다음 제품이 좀 더 보안되었으면 하는 점은?
① 제품에 대한 설명 ② 좀 더 다양한 기능들 ③ 좀 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④ 디자인이 좀 더 친숙했으면 ⑤ 기타 (       )
6. 다음 제품은 사용하기 편리합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7. 다음 제품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 버그는?
① 기능문제 ② 동물 인식문제 ③ 프로그램 표현문제 ④ 전부 다
⑤ 기타(   )
8. 다음 제품이 좀 더 보안되었으면 하는 점은?
① 제품에 대한 설명 ② 좀 더 다양한 기능들 ③ 좀 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④ 디자인이 좀 더 친숙했으면 ⑤ 기타 (       )

응답자 질문



1.귀하의 성별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남 ②여 

2.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①20세미만 ②20~30세 ③31~40세 ④41~50세 ⑤50세이상

3.귀하의 학력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초등 졸 이하 ②중졸 ③고졸 ④대재 ⑤대졸 ⑥ 대학원 졸 이상.

4.귀하의 직업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주부 ②사업가 ③학생 ④직장인 ⑤무직 ⑥ 기타( )

오랜 시간 설문에 응답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Howcat 2nd Promotion mov






Howcat 2nd promotion

#1 Interview




피험자
- 대학생 / 고양이를 기르는 학생, 기르지 않는 학생, ui에 관심이 많은 학생
- 고양이를 현재 기르고 있는 학생과 기르지 않는 학생, ui에 관심을 두고 공부하는 학생을 인터뷰 했습니다.

인터뷰
1. 서비스 컨셉영상을 본 후의 이해와 반응
- 처음 한번 봤을 때는 이해를 하기 힘들고, 실제로 만들어질 수 있을까 하는 의아함 / 실제로 만들어진다면 신기해서라도 사용해보고 싶은 호기심.

2. 본 ui의 장점
- 고양이를 기르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반가운 어플리케이션이다. 평소에 고양이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데, 이걸 사용한다면 많이 해소될 수 있을 것 같다 / 한번도 본 적 없는 어플리케이션이라 궁금하고 관심이 간다

3. 본 ui와 영상의 단점, 보완했으면 하는 점
- 실현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 정확하게 짚어내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 영상만 봐서는 아직 감이 잡히질 않는다.

프로세스를 더 명확히 하고 영상을 더 구체적으로 보완해야 한다는 점을 많이 참고해서 다시 수정해보겠습니다.

Howcat 1st Promotion mov





Howcat 1st promotion

introduce




me & my fun